막스 슈티르너: 에고이즘의 위대한 철학자-1 [유령(Spuk)을 파괴하는 슈티르너(Stirner)]

Spread the love

막스 슈티르너: 에고이즘의 위대한 철학자-1

 

박종성(한철연 회원, 건국대)

Svein Olav Nyberg [노르웨이 아그데르 대학교(노르웨이어: Universitetet i Agder) 부교수]의 글, Max Stirner: The Great Philosopher Of Egoism(2021)을 번역하여 올립니다.

「막스 슈티르너: 에고이즘의 위대한 철학자」

– 차 례 –

  • 서론
  • 헤겔 좌파
  • 헤겔 좌파에 대한 슈티르너의 비판
  • 정치적 슈티르너
  • 슈티르너의 에고이즘
  • 슈티르너 이후
  • 역사적 결론
  • 페미니즘에 관한 후기

이번 글은 ‘서론’ 부분입니다.

 

초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나는 “에고이즘의 위대한 철학자?”(The Great Philosopher Of Egoism?)라는 부제로 막스 슈티르너(Max Stirner)에 대한 강연을 하도록 초대받았습니다. 좀 더 과감한 부제인 “개인주의의 위대한 철학자?”(The Great Philosopher Of Individualism)가 아마도 훨씬 더 적절했을 것입니다. 비록 슈티르너가 확실히 에고이즘의 철학자임에도 불구하고, 나는 그가 또한 에고이즘과 더 넓은 범주의 개인주의 모두에 대해 가장 일관된 철학자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그러나 궁극적 개인주의로서의 에고이즘이라는 주제는 나중으로 미루어야 할 것입니다. 이번 강연에서 저는 큰 기쁨이나 불쾌감을 유발할 수 있는 막스 슈티르너의 생각을 제시하는 데 중점을 둘 것입니다!

여러분은 아마도 에인 랜드(Ayn Rand)1의 글에서 “에고이즘”(egoism)이라는 용어에 익숙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완전히 준비되지 않은 채 이 모임에 참석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오늘 내가 여러분에게 제시할 종류의 에고이즘은 랜드가 말한 그런 종류가 아닙니다. 그런 에고이즘은 그다지 익숙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때때로 이러한 에고이즘 개념들은 다를 뿐만 아니라, 완전히 반대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랜드가 “인간의 본성”(“인간으로서”(qua Man))에 관해, 도덕성에 관해, 그리고 인간 권리(Man’s rights)의 수호자인 국가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슈티르너는 자신을 반-도덕주의자로 드러냅니다. 헨리크 입센(Henrik Ibsen)과 마찬가지로, 그는 국가를 “개인의 저주”(the curse of the individual)로 취급하며, 생물학적 분류 목적(purposes of biological classification)을 제외하고 “인간의 본성”에 대한 모든 주장들은 슈티르너가 가장 좋아하는 표적들입니다.

그렇다면 막스 슈티르너는 누구입니까? 그리고 그의 철학은 무엇입니까?

막스 슈티르너는 주로 『유일자와 그의 소유』(Der Einzige und Sein Eigentum)(The Ego and His Own)의 저자로 알려져 있으며, 이 책에서 자신의 철학적 견해 대부분을 제시합니다.

그의 철학은 이해하기 쉬우면서도 어렵습니다. 그 자신의 시대 내내 그리고 그의 반대자들에 의해 『유일자와 그의 소유』는 독일 철학의 전체 역사에서 최초로 읽어서 재미있는 책으로 특징지어졌습니다. 그 글의 문체는 눈길을 사로잡으며 수사적이어서 독자의 흥미를 끌기 쉽습니다. 동시에 그 책은 다면적(multi-faceted) 작품이기도 합니다. 그러니까 구조와 내용 모두에서 과거와 현재 모두에 대한 암시적 및 명시적 언급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그 책은 여러 겹들으로 이루어진 작품인데, 나는 내가 그 책의 모든 겹들을 다 헤쳐 나갔는지 의심스럽습니다.

슈티르너는 브루노 바우어(Bruno Bauer)와 루트비히 포이어바흐(Ludwig Feuerbach)의 말을 인용하면서 작업을 시작합니다. “‘인간에게 인간이 최고의 존재’라고 포이어바흐는 말한다. ‘인간이 이제 막 발견되었다’고 브루노 바우어는 얘기한다.” 이 두 철학자에 대한 비판이 슈티르너 작업의 핵심입니다. 특히 이 두 철학자에 대한 자신의 비판을 통해, 슈티르너는 그 자신의 시대까지의 모든 종류의 도덕 철학을 비판했고, 그의 비판이 우리 시대까지 확장되면서 그 비판이 더 최근의 철학자들에게도 잘 적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러분은 슈티르너의 도덕성 비판을 이해하기 위해 바우어와 포이어바흐에 대해 잘 알 필요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슈티르너 자신이 충분한 통찰력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슈티르너가 어디 출신인지를 아는 것은 유용합니다. 그럼 역사적 요약을 해 보죠:

막스 슈티르너(Max Stirner, 1806~56)는 요한 카스파르 슈미트(Johann Kaspar Schmidt)라는 이름으로 태어났습니다. “막스 슈티르너”(큰(Max) 이마를 한 사람(Stirner))는 높고 넓은 이마 때문에 대학시절 얻은 별명2입니다. 그는 나중에 이 이름을 채택했고 나중에 그것을 그의 문학의 가명으로 사용했습니다. 그는 헤겔을 자신의 강사 중 한명으로 삼아 철학을 공부했으며, 철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는 중이었습니다. 그러나 어머니의 건강상의 문제로 박사학위는 끝내 끝나지 못했습니다. 슈티르너의 지적 배경은 헤겔 철학, 성경, 그리고 고대 그리스에 대한 깊은 지식입니다. 따라서 『유일자와 그의 소유』에서 슈티르너의 비평의 상세한 내용은 이러한 요소들과 관련이 있습니다.

1841년에 슈티르너는 베를린에 있는 힙펠의 포도주 주점(Weinstube)에서 술을 마시고 토론하기 위해 만난 지식인들의 모임인 “자유인”(Die Freien)과의 친밀한 관계를 시작했습니다. 이들 “자유인”은 “청년 헤겔파” 또는 “헤겔 좌파”로도 알려졌습니다. 여기서 “좌파”의 의미는 1789년 혁명 이후 프랑스 의회에서 사용된 의미이자 현재의 정치적 분류에 따른 의미라는 점에 유의하세요. 이 지식인 집단에서, 슈티르너는 조금이지만 예리한penetrating 주장으로 유명했고, 쉽게 열띤 논쟁을 불러일으켰습니다. 그 다음 그는 그 논쟁을 얄궂은(ironic) 미소를 지으며 멀리서 관찰했습니다. 1844년에 그는 악명 높은 대작(magnum opus)을 출판했습니다. 이 작품은 그에게 즉시 악명을 안겨주었을 뿐만 아니라, 헤겔 좌파들의 환상도 무너뜨렸고, 모든 실천적 목적(practical purposes)을 위해 운동을 파괴했습니다.

훌륭한 전복적 책인 『유일자와 그의 소유』는 물론 정부에 의해 압수되었습니다. 그러나 슈티르너와 그의 출판사는 이러한 뜻하지 않은 사건에 대비하여 검열이 첫 번째 사본을 확보하기 전에 이미 꽤 많은 책을 배포했습니다. 잠시 후 들리는 바에 의하면 “너무 터무니없어서(absurd) 위험하지 않다”며 책이 다시 출간되었습니다! “터무니없음”은 칼 마르크스의 반응이기도 했습니다. 역사에 따르면 엥겔스는 마르크스에게3 『유일자와 그의 소유』의 출판과 동시에 편지를 쓰고 그 책에 대해 동정적으로 이야기했습니다. 마르크스의 답변은 보존되지 않았지만, 마르크스에게 보낸 그 다음 편지에서 엥겔스는 자신이 마음이 바뀌었고 이제 “당신이 생각하는” 책을 찾았다고 말합니다. 그 다음에 두 공범자는 원래 동시대 사람들에 대한 700쪽 분량의 작품인 『독일 이데올로기』를 쓰기 시작했습니다. 이 작품은 대개 막스 슈티르너에 대한 당혹스러운 인신공격(ad hominem )4을 편집한 판(版)으로 출판되는데, 이는 단지 200쪽에 불과한 판(版)이었습니다.


옮긴이 박종성: 건국대학교에서 슈티르너의 유일자 개념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옮긴 책으로 『유일자와 그의 소유』(2023년 학술원 우수학술도서), 『이데올로기와 문화정체성』(공역)이 있다. 논문으로는 「유일한 사람의 사랑」, 「슈티르너의 ‘변신’ 비판의 의미」, 「식민지 조선에서 슈티르너 철학의 변용과 그 의미 및 한계-염상섭의 「지상선을 위하여」를 중심으로」 등이 있다. 현재 한국철학사상연구회 회원이고 건국대학교 초빙교수로 재직 중이다.

  1. 미국의 소설가이자 극작가, 시나리오 작가이며 철학자이다. 본명은 알리사 로젠바움(Alisa Zinovyevna Rosenbaum)이며, 1905년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태어났다. 자수성가한 유대계 약사인 아버지 덕에 어린 시절을 유복하게 보냈으나, 1917년 볼셰비키 혁명으로 당에 전 재산을 몰수당하고 크리미아로 이주했다. 이후 상트페테르부르크로 돌아와 페트로그라드 대학에서 철학과 역사학을 공부하면서 아리스토텔레스, 니체, 도스토옙스키를 자신의 사상적 기반으로 삼았다. 시나리오 작가가 되기 위해 국립영화예술학교에서 수학하던 중, 러시아의 집산주의와 반대되는 미국의 개인주의에 매료되어 1926년 미국으로 건너갔다. 할리우드에서 생활하던 중 배우 프랭크 오코너와 결혼하여 미국 시민권을 얻었고, 이후 에인 랜드라는 필명으로 영화 시나리오와 소설을 쓰기 시작했다.
  2. 훌륭한 책 『유일자와 그의 소유』(The Ego and its Own)의 저자는 이마에서 이름이 돋아난 사람이었습니다. 슈티르너(Stirner)라는 말은 그의 커다란 이마를 가리킵니다. 이 책이 가명으로 서명되었다는 사실에는 뭔가 매력이 있습니다. ―이 책은 환원 불가능하고 돌이킬 수 없는 유일성(uniqueness)을 죽도록 주장하는 책입니다. 마치 사람의 고유한 이름은 결코 충분히 주목할 만한 것이 아니듯이, 모든 나(Ego)는 유일자(Unique)란 서명이 되기 위해 별명이란 고안(考案)이 필요한 것처럼 보입니다. ‘슈티르너’는 그의 철학적 별명이자, 자신의 책을 사랑하는 사람에게 헌정한 뒤, 그 책을 모호하게 우리에게 건네주며 이 책을 사용하라고 말하는, 알려지지 않은 얼굴의 서명입니다.
  3. 원주 1, 엥겔스는 마르크스에게 보낸 편지에서 이렇게 썼다. “이 작업은 중요하네. 헤스(Hess)가 믿는 것보다 훨씬 더 중요하네. 우리가 진실이라고 생각하는 첫 번째 요점은 어떤 생각을 위하여 무엇이든 하기 전에, 먼저 우리의 대의명분(cause)을 개인적, 자기중심적(egoistic)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네. […] 슈티르너가 포이어바흐의 ”인간”(Man)을 거부하는 것은 옳다네. 왜냐하면 포이어바흐의 인간은 신으로부터 파생되었기 때문이네. 모든 자유인 중에서 슈티르너는 분명히 최고의 재능과 개성 활력을 갖고 있다네.”
  4. (논쟁에 있어서) 상대 주장의 내용이 아니라 상대방의 성격 등을 공격하는 행위. ad hominem은 라틴어로 to the man 또는 to the person을 뜻한다.
0 replies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