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 3부 근대 철학사 세미나 강의계획서- 담당 선생님: 이병창 동아대 철학과 명예교수
근대철학사 강의계획서
담당 선생님 : 이병창
1)강의의 목표와 의의
근대철학사라면 상당히 포괄적이라서 12주 정도의 작은 시간 안에 다 다룰 수가 없다. 그래서 이번 강의는 근대철학사의 백미라고 할 칸트와 헤겔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직관주의와 칸트주의 그리고 헤겔주의는 삼각관계를 이룬다. 이 삼각관계는 최근에도 반복되고 있다. 들뢰즈의 철학이 직관주의의 전통을 잇는 것이라면 현대 구조주의가 칸트주의의 맥을 잇고 있다. 반면 헤겔주의는 라캉, 지젝 등의 정신분석학적인 흐름에서 다시 살아나고 있다.
그러므로 칸트와 헤겔의 동일성과 차이를 올바로 이해한다는 것은 근대철학을 넘어 현대 철학에 이르기까지의 요점을 장악하는 것이며, 지금 포스트모더니즘 이후의 철학을 모색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디딤돌을 제공한다고 하겠다.
2)강의의 방법
이 강의는 아무래도 전문 연구자들의 강의이니만큼 개론적인 설명보다는 원전을 접하면서 이를 해독하는 방식을 취할 필요가 있다. 원전을 읽는다는 것은 단순히 원전해독의 능력을 키우는 것에만 목적이 있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선철들의 고민 자체를 세부적으로 살펴봄으로써 그 의미를 다양하게 이해하며 나아가서 새로운 해석의 가능성과 미래 철학의 단서를 발견하려는 시도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3)중심 텍스트
칸트: 순수이성 비판
헤겔: 정신현상학
(판본은 자기가 원하는 대로, 한글번역, 영어번역, 독일어 원전 모두 가능)
* 강의 시간: 매주 토요일 2시-5시. 8월 11일 시작해서 12주 연강.
4)강의의 주별 내용
주별
강의 주제
세부 내용
강의방식
1
칸트 순수이성비판
초판 들어가는 말
칸트는 무엇을 하고 싶었는가? 선험철학의 이념
요약발제
2
선험적 감성론
시간, 공간이 직관의 형식인 이유
오성의 개념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3
분석론 2장,
개념의 연역
개념이 어떻게 직관에 적용될 수 있는가?
“
4
원칙론 2장 3절
종합적 원칙
선험적 통각의 기능
“
5
선험적 변증론 1편
순수이성의 개념들
선험적 변증론과 순수이성의 의미
“
6
칸트 순수이성 비판의 의의
“
7
헤겔 정신현상학 서문
헤겔은 정신현상학에서 무엇을 하려 했는가?
셸링과 헤겔
강독
8
서문
체계가 진리인가?
“
9
서문
역사적 서술은 왜 필요한가?
“
10
서문
의식의 변증법적인 전개
“
11
서문
형식주의 비판
“
12
헤겔 정신현상학의 의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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