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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겔미학산책52-헤겔의 시민적 서사시와 루카치의 소설론[흐린 창가에서-이병창의 문화비평]

헤겔미학산책52-헤겔의 시민적 서사시와 루카치의 소설론   1) 앞에서 설명했듯이 서사시의 기본적 특징은 생생한 개별적 사건, 전체에 내재하는 통일성, 영웅의 행위, 서사적 화자의 고요한 음조이다. 헤겔은 이 네 가지 특징을 본래의 서사시인 그리스 서사시를 기초로 파악했다. 헤겔은 서사시가 오직 그리스 시대에만 존재했다고 보지 않는다. 그 이전 고대 서사시도 있었으며, 그 이후 로마와 중세를 거쳐 서사시가 계속 […]

헤겔미학산책51-서사시적 슬픔[흐린 창가에서-이병창의 문화비평]

헤겔미학산책51-서사시적 슬픔   1) 서사시의 장르적 특징 헤겔은 그리스 서사시만을 다룬 것은 아니다. 동방의 서사시, 낭만적 서사시, 심지어 근대적 서사시라는 것을 소개하기도 했다. 하지만 그는 그리스 서사시를 개념적으로 파악한 다음에 이를 확장하여 다른 서사시의 형태로 전개했으니, 먼저 그리스 서사시 즉 헤겔이 본래의 서사시라고 말한 것에서부터 시작해야 하겠다. 앞에서 간단하게 서사시 장르의 근본 특징을 소개했지만[1] 여기서 […]

헤겔미학산책52-헤겔의 시민적 서사시와 루카치의 소설론[흐린 창가에서-이병창의 문화비평]

헤겔미학산책52-헤겔의 시민적 서사시와 루카치의 소설론   1) 앞에서 설명했듯이 서사시의 기본적 특징은 생생한 개별적 사건, 전체에 내재하는 통일성, 영웅의 행위, 서사적 화자의 고요한 음조이다. 헤겔은 이 네 가지 특징을 본래의 서사시인 그리스 서사시를 기초로 파악했다. 헤겔은 서사시가 오직 그리스 시대에만 존재했다고 보지 않는다. 그 이전 고대 서사시도 있었으며, 그 이후 로마와 중세를 거쳐 서사시가 계속 […]

헤겔미학산책51-서사시적 슬픔[흐린 창가에서-이병창의 문화비평]

헤겔미학산책51-서사시적 슬픔   1) 서사시의 장르적 특징 헤겔은 그리스 서사시만을 다룬 것은 아니다. 동방의 서사시, 낭만적 서사시, 심지어 근대적 서사시라는 것을 소개하기도 했다. 하지만 그는 그리스 서사시를 개념적으로 파악한 다음에 이를 확장하여 다른 서사시의 형태로 전개했으니, 먼저 그리스 서사시 즉 헤겔이 본래의 서사시라고 말한 것에서부터 시작해야 하겠다. 앞에서 간단하게 서사시 장르의 근본 특징을 소개했지만[1] 여기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