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lf Sized Blog Element (Single Author Style)

Half Sized Blog Element (Multi Author Style)

플라톤의 <국가> 강해(73) [이정호 교수와 함께하는 플라톤의 『국가』]

플라톤의 <국가> 강해(73)   철인통치자의 교육 목표와 교과목(502c-541b) 혼의 전환과 참된 실재로의 상승을 위한 교과목들(521c-541b) 1) 예비 교과목(521c-531c) * 수와 계산 기술, 지성적 이해(521c-526c)   이제 논의 주제는 동굴의 비유에서 제시된 구제의 임무들을 충분히 감당하고도 남을 만한 훌륭한 철학자들이 이 나라에 어떤 방식으로 생겨날 것인가의 문제 즉 철학자의 교육과정에 관한 논의로 이어진다.   [521c-527c] * […]

헤겔 형이상학 산책37-일자와 공허[흐린 창가에서 -이병창의 문화비평]

헤겔 형이상학 산책37-일자와 공허 1) 지금까지 현존에 속하는 다양한 범주를 설명하면서 늘 소금을 예로 들었다. 이 소금은 헤겔이 정신현상학에서 지각을 설명하는 가운데 예로 들었던 것인데, 논리학 존재론 현존 장의 정신현상학 지각 장에 상응하니, 여기서도 소금을 예로 들게 된 것이다. 이제 우리는 소금과 소금의 관계에 이르게 됐다. 하나의 소금은 서로 대립하는 속성이 서로 관계하는 것을 통해 […]

플라톤의 <국가> 강해(73) [이정호 교수와 함께하는 플라톤의 『국가』]

플라톤의 <국가> 강해(73)   철인통치자의 교육 목표와 교과목(502c-541b) 혼의 전환과 참된 실재로의 상승을 위한 교과목들(521c-541b) 1) 예비 교과목(521c-531c) * 수와 계산 기술, 지성적 이해(521c-526c)   이제 논의 주제는 동굴의 비유에서 제시된 구제의 임무들을 충분히 감당하고도 남을 만한 훌륭한 철학자들이 이 나라에 어떤 방식으로 생겨날 것인가의 문제 즉 철학자의 교육과정에 관한 논의로 이어진다.   [521c-527c] * […]

헤겔 형이상학 산책37-일자와 공허[흐린 창가에서 -이병창의 문화비평]

헤겔 형이상학 산책37-일자와 공허 1) 지금까지 현존에 속하는 다양한 범주를 설명하면서 늘 소금을 예로 들었다. 이 소금은 헤겔이 정신현상학에서 지각을 설명하는 가운데 예로 들었던 것인데, 논리학 존재론 현존 장의 정신현상학 지각 장에 상응하니, 여기서도 소금을 예로 들게 된 것이다. 이제 우리는 소금과 소금의 관계에 이르게 됐다. 하나의 소금은 서로 대립하는 속성이 서로 관계하는 것을 통해 […]